본문 바로가기
건강

매스틱 검의 역사와 먹는 방법 및 유의 사항

by 웰로지 2022. 9. 26.
반응형

매스틱 검은 보스웰리아와 같이 고대부터 사용해 온 값진 원료입니다. 나무의 수지를 굳혀서 가공 후 사용하며 다양한 효능이 있는 물질입니다. 오랜 과거부터 쓰여왔기 때문에 역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먹는 방법과 유의 사항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매스틱 검 사진

매스틱 검(Mastic Gum)의 역사 및 효능

고급 원료인 매스틱(Mastic)은 껌의 원재료로 쓰이는 물질입니다. 대략 2400년 전부터 쓰였을 정도로 역사가 깊은 물질입니다. 고대 문서에는 약재료나 향신료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매스틱 나무는 키오스섬의 남부 지방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양 유향 나무라고도 하는 매스틱 나무에서 흘러나오는 천연수지입니다. 영어의 동사 masticate의 어원은 mastic입니다. 양 유향 나무(매스틱 나무)의 높이는 3m 정도입니다. 나무 크기로 봤을 때는 작은 편입니다. 나무에서 나오는 수지를 채집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성장해야 하는데, 50년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매스틱 나무의 표면에 상처가 발생하면 덮기 위해 수지가 흘러나옵니다. 반투명의 끈적한 액체입니다. 색깔은 아이보리(ivory) 빛깔을 띠고 있습니다. 수지가 떨어져서 굳어지는 모습이 눈물의 방울의 모습과 닮았다고 해서 신의 눈물(키오스의 눈물)로 불리고 있습니다. 굳어진 수지를 원재료로 하여 분쇄 및 가공 과정을 거쳐서 가루로 만듭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증류 과정을 통해서 오일로 만들기도 합니다. 채집하는 시기는 여름에서 늦가을(대략 7~10월)입니다. 매스틱 나무 한 그루에서 채집할 수 있는 수지의 용량은 150g 정도로 극히 작은 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매우 귀한 원료이기 때문에 과거의 고대 시대에는 같은 무게의 금과 1 대 1로 맞교환하였다고 전해집니다. 지난 시간에 살펴보았던 보스웰리아는 중동에서 추출할 수 있는 원료입니다. 반면, 매스틱은 지중해 연안에서 추출합니다. 보스웰리아(유향 나무)와 매스틱 나무 모두 감람나무과에 속합니다. 동일하게 나무에서 채집한 식물성 수지입니다. 보스웰리아는 동방박사가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여 받쳤던 성물입니다. 고대의 종교의식에 사용될 만큼 귀한 원료입니다. 매스틱 역시 금과 1 대 1로 교환할 만큼 고귀한 원료로 사용해왔습니다. 성경 기록에는, 솔로몬 왕에게 시바 여왕이 선물로 바친 유향이 매스틱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의 보존을 위해 방부제로 사용해왔다는 문헌이 전해져 옵니다. 매스틱은 성물로 쓰이기도 했지만, 특효제와 같은 약효가 있어서 약재료로 사용을 해왔습니다. 지중해 지역에서는 2000년 이상 가슴이나 배의 통증이 있을 때 치료 약으로 사용해왔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소화를 돕는 위장약으로 쓰이거나 피부병, 폐와 관련된 질병에도 쓰였다고 전해집니다. 중세 시대의 아라비아 지역에서는 위궤양(gastric ulcer)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였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매스틱은 식이 섬유소, 파이토 스테롤, 테르펜과 같은 영양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파이토 스테롤(Phytosterol)은 식물성 물질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리는 기능을 하고, 항산화 및 항노화, 그리고, 당뇨병이나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 증후군(metabolic syndrome)과 같은 질병의 예방에 효과적인 물질입니다. 한국에서 연구된 논문에서는, 매스틱을 껌처럼 씹은 결과 위염 증세가 개선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해외에서 연구된 논문에 따르면, 위궤양을 앓고 있는 이라크인이 매스틱을 2주 정도 지속해서 먹었을 때, 십이지장 궤양의 증세가 완화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먹는 방법과 유의 사항

고유의 매스틱 검은 고체로 되어서 껌과 같이 씹을 수 있습니다. 매스틱 안에 있던 영양 성분을 씹어도 모두 흡수하면 껌을 버리듯이 버리면 됩니다. 하지만, 단단한 고체이기 때문에 치아가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딱딱해서 먹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가루나 오일 형태의 매스틱 검을 먹을 수 있습니다. 가루나 오일 형태를 야채에 얹어서 먹을 수도 있고, 다른 음식 종류에 뿌릴 수도 있습니다. 이때, 은은한 솔잎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유산균이 함유된 요구르트에 얹어서 먹으면 장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생수나 주스와 같은 음료수에 희석해서 먹어도 괜찮습니다. 유의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매스틱 검은 고대부터 사용해 왔을 정도로 값지고 고유의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록에는 부작용이 없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기의 몸 상태를 점검하면서 소량부터 점점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머리의 통증이나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식물 종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두드러기나 가려움, 설사나 복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식약처(식품 의약품 안전처)에서는 1050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식사 후보다는 식사 전에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댓글